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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心精到 豈不成功
卍 금강경 卍

법계통화분 제19권 = 법계를 두루 교화하라

by 一切唯心造 108 2013. 3. 15.

法界通化分 법계통화분 第 十九 권 
법계를 두루 교화하라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若有人이 滿三千大千 世界七寶로 以用布施하면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약유인이 만삼천대천 세계칠보로 이용보시하면
是人이 以是因緣으로 得福多不아 如是니이다. 世尊이시여 此人이 以是因緣으로
시인이 이시인연으로 득복다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차인이 이시인연으로
得福이 甚多니이다. 須菩提야 若福德이 有實인댄 如來不說 得福德多이언마는
득복이 심다니이다. 수보리야 약복덕이 유실인댄 여래불설 득복덕다이언마는
以福德無故로 如來說得福德多니라.
이복덕무고로 여래설득복덕다니라.
(해설)
수보리야, 뜻에 어떠하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 세계에 가득찬 칠보 로써

보시하면 이 사람이 이 인연으로써 복을 얻음이 많겠느냐, 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 이시여, 이 사람이 이 인연 으로써 복을 얻음이 매우 많겠읍니다. 수보리야,

만약 복덕이 실로 있을진댄, 여래가 복덕을 얻음이 많다고 말하지 아니 하련만,
복덕이 없는고로 여래가 말하기를 복덕이 많다 하니라.
 


금강경 법계통화분 제19권 _((()))_ 

 

※ 해석.

칠보로 보시하는 복덕은, 상 으로써 하는 보시이며 샘이 있는 보시 이므로,
이 복덕으로는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성취하지 못하므로, 복덕이 실지가 없다

말씀 하시고, 복덕을 얻으심이 많다 하심은 상에주한 보시복덕,샘이 있는복덕도,

복덕은 복덕 이므로, 이것은 사량으로 헤아릴수 있는 숫자의 복덕이기 때문에
많다고 말씀 하신것이요, 참으로 실다운 복덕이면, 얻음이 없이 얻는, 한없는

복덕 이므로 많다는 말을 붙일수가 없는 소이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