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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心精到 豈不成功
卍 금강경 卍

화무소화분 제25권 = 교화해도 한것 없다.

by 一切唯心造 108 2013. 3. 15.

 

 

 

化無所化分 화무소화분 第二十五권
교화해도 한것 없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汝等은 勿謂 如來作是念하되 我當度 衆生이라하라
수보라야 어의운하오 여등은 물위 여래작시념하되 아당도 중생이라하라

須菩提야 莫作是念이니 何以故오 實無有衆生하여 如來度者니 若有衆生하여
수보리야 막작시념이니 하이고오 실무유중생하여 여래도자니 약유중생하여

如來度者인덴 如來 則有我人衆生壽者니라. 須菩提야 如來說 有我者는
여래도자인덴 여래 즉유아인중생수자니라. 수보리야 여래설 유아자는

卽非有我어늘 而凡夫之人이 以爲 有我니 須菩提야 凡夫者는 如來 說卽非凡夫가
즉비유아어늘 이범부지인이 이위 유아니 수보리야 범부자는 여래 설즉비범부가

是名凡夫니라.
시명범부니라.

(해설)

수보리야 네뜻에 어떠하냐, 너희들은 여래가 이런생각을 갖는다고 이르지 말라.

(내가마땅히 중생제도한다)고 수보리야. 이런생각을 가지지 말라함은,
어찌한 소이이냐,실로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없음이니,
만약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있다하면, 여래가 곧 아,인중생,수자상 이 있음이니라, 수보리야 여래의 말에

내 라고 있는것은, 곧 내가 있음이 아니어늘, 범부들이 내가있음을 삼느니라.

수보리야 범부라는 것도, 여래의 말씀에는 곧 범부가 아니고 이 이름이 범부 이니라. 


금강경 화무소화분 제 25권_((()))_ 

 

※ 해석.

이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을 주하고, 마음을 항복받기 위하여

사상을 여의도록 하신 법문 이시니, 우리 본 마음인 보리 가 본래 상이 없기

때문에 본마음에 돌아 가도록 하신것이 부처님의 뜻이 어늘, 범부들은

이것을 망각하고, 나를 말하면 아상에 걸리고 중생이라고 말하면 중생에 걸리고

범부라고 말하면 범부에 걸리나니여래의 말씀이신 나나, 중생이나, 범부는 이름만

다른 한 사람임을 알면 명상에 속지않을 것이며, 상을 여윈자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