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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 향기로운 가르침 卍

선업 (善業) 이 왜! 중요한가?

by 一切唯心造 108 2020. 12. 4.

 

카톡에서

 

​선업 (善業) 이 왜! 중요한가?

 

" 현우경" 에

비록 미세한 죄업이라도

상해가 아니라고 가볍게 말하지 말라!

 

비록 타고 남은 재가 별 거 아니다 말하지만

풀과 산더미를 능히 태울 수 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리석고 무지해서

타인에게 손해를 입히고

 

자신을 이롭게 하려는 생각만

가슴에 품고 쉼 없이

타인을 해치려고 도모하는데

 

타인을 상해하는 죄업은

비록 보기에는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

 

그것이 가져오는 과보는

캄캄한 지옥에 떨어져

고통을 당하는 것입니다.

 

업에 대한 과보를 받는 것도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순현보 (順現報) 라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의 업을 현상에서 그대로 받는 것입니다.

 

매스컴을 통해 우리가 매일 봅니다.

현실 생활에서 도둑질하고 강도질하고

 

타인을 함정에 빠뜨리고 속이는 자들이

결국은 교도소로 갑니다.

 

이들은 금생에 지은 업을

지금 바로 과보로 받는 것입니다.

 

마음을 잘 써야 하는데 악업으로 옮기니까

과보를 받는 것입니다.

 

둘째, 금생에 지어서

내생에 돌려받는 업이 있습니다.

이것을 순생보 (順生報) 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순후보 (順後報) 라고 해서

 

금생에 쌓아놓은 업이

지중해서 업에 밀려 가지고

 

내 생에도 그 과보가 도래하지 않고

저 후생까지 뻗쳐 나가는 업이 있습니다.

 

먼저 지어놓은 곡식을

먼저 먹는 것과 같습니다.

 

업은 잘났다고 좀 봐주고

못났다고 덜 봐 주는 인정이 없습니다.

 

지은대로 그대로 자기가 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업을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한 자가 지금 잘 사는 것은

잠시 동안이나마 그 사람의

지난 업의 과가 이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선업을 짓지 않는다면

악업의 열매가 익을 때

 

그 사람의 복덕은

거기서 끝나는 것입니다.

 

반대로 선한 자가

현재 못 사는 것도 지난 업의 결과입니다.

 

하지만 좋은 업을 짓다보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분명히 옵니다.

옛 사람들이 적덕지가 (積德之家) 에

필유여경 (必有餘慶) 이요,

 

적악지가 (積惡之家) 에

필유여앙 (必有餘殃) 이라 해서

선을 쌓은 집은 반드시 경사가 넘치고

 

불선을 쌓은 집은 반드시

재앙이 넘친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또 " 보적경" 에 모든 선업으로부터

안락을 맛보고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불토를 얻으며

악업으로부터 무수한 고통을 맛보고

악취의 불구덩이에 떨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낙천이 조과 선사를 찾아와

다짜고짜 불법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선사는 중선봉행 제악막작

(衆善奉行, 諸惡莫作) 하라고 일갈합니다.

착한 일은 받들어 행하고

악한 일은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백낙천이 불법이라고 해서

슨 특별한 법이라도 있나 했더니

별것도 아니구만 하고 비웃자

조과 선사가 한 말은

이 사람아! 세 살 어린애도 알지만

백 살 노인도 행하기는 어렵다. 입니다.

 

​불교는 어렵다면 한 없이 어렵지만

쉽다면 한 없이 쉬운 종교입니다.

단지 이 불교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습니다.

다른 모든 교리를 접어두고

착한일을 하겠다는

 

한 가지만이라도 닦겠다고

원을 세우고 한 번 지켜보십시오.

 

그것이 나 자신을 지키고 윤회에 빠지지 않고

극락왕생하며 성불하는 가장 쉬운 행입니다.

=혜총 스님 법문 =

 

- 공양 올리는 마음 도서에서 -

ilcheyusimjo108 올립니다._()_

 

 

 

 

 

 

 

 

 

 

 

공감 보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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