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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心精到 豈不成功
卍 예불 정근 卍

사시 불공- 조계 총림 송광사 편

by 一切唯心造 108 2023. 11. 11.

처 ; https://youtu.be

 

사시 불공- 조계 총림 송광사 편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세번)

제가 이 한몸에서 다함 없는 몸을 내어 두루 계신 삼보께 일일이 절을 올리나이다.

*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 구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세번)

 

*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 오방의 모든 신을 안위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세번 )

 

* 개경게(開經偈) : 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 미묘법(無上甚深 微妙法) : 위없이 높고 깊은 미묘법 이여

백천만겁 난조우(百千萬劫 難遭遇) : 백천만 겁에 만나기 어려우리

아금문견 득수지(我今聞見 得受持) : 제가 이제 듣고 보고 마음에 지니오니

원해여래 진실의(願解如來 眞實義) : 부처님의 참 뜻을 깨쳐지이다.

*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 세번 ]

천수천안 관자재보살(千手千眼 觀自在菩薩)

천의 손과 천의 눈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자재보살님의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청함

계수관음 대비주(稽首觀音 大悲主) :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숙여 절합니다 .​

원력홍심 상호신(願力弘深 相好身) : 위대하신 원력으로 거룩한상 갖추시고

천비장엄 보호지(千臂莊嚴 普護持) : 일천팔로 온 누리를 보호하여 거두오며

천안광명 변관조(千眼光明 遍觀照) : 일천 눈의 광명으로 뭇 중생을 살피오며

진실어중 선밀어(眞實語中 宣密語) : 진실하온 말씀으로 비밀한 뜻 베푸옵고

무위심내 기비심(無爲心內 起悲心) : 하염없는 마음으로 자비심을 펴시나이다 .

속령만족 제희구(速令滿足 諸希求) ; 온갖 소원 빨리 빨리 모두 다 이루오며

영사멸제 제죄업(永使滅除 諸罪業) ; 저희들의 모든 죄업 깨끗하게 씻어이다 .

천룡중성 동자호(天龍衆聖 同慈護) ; 천룡팔부 성중들도 저희들을 보살피어

백천삼매 돈훈수(百千三昧 頓熏修) ; 백천가지 온갖 삼매 한꺼번에 닦아이다 .

수지신시 광명당(受持身是 光明幢) ; 대비주를 지닌 이 몸 큰 광명의 깃발이며

수지심시 신통장(受持心是 神通藏) : 대비주를 지닌 마음 큰 신통의 곳집이니

세척진로 원제해(洗滌塵勞 願濟海) : 세상 번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건너

초증보리 방편문(超證菩提 方便門) : 보리지혜 뛰어 얻는 방편문을 얻어이다 .

아금칭송 서귀의(我今稱誦 誓歸依) : 제가 이제 외우오며 귀의하기 원이오니

소원종심 실원만(所願從心 悉圓滿) : 바라는일 마음따라 모두모두 이뤄지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지 일체법(願我速知 一切法) ; 이 세상의 온갖 진리 어서 빨리 깨달아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득 지혜안(願我早得 智慧眼) ; 지리의 밝은 눈을 빨리빨리 얻어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도 일체중(願我速度 一切衆) ; 한량없는 고해 중생 빨리빨리 건져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득 선방편(願我早得 善方便) ; 전지전능 묘한 방편 빨리빨리 얻어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승 반야선(願我速乘 般若船) ; 깨달음의 지헤 배에 빨리빨리 올라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득 계정도(願我速得 戒定道) ; 계 지키고 선정 닦음 빨리빨리 이뤄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등 원적산(願我早登 圓寂山) ; 생사없는 열반산에 빨리빨리 올라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회 무위사(願我速會 無爲舍) ; 하염없는 진리의 집 빨리빨리 드러이다.

나무대비 관세음(南無大悲 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동 법성신(願我早同 法性身) ; 진리의 몸 여래의 몸 빨리빨리 얻어이다.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칼산지옥 제가 갈제 칼산 절로 무너지고경

아약향화탕 화탕자고갈 (我若向火湯 火湯自枯渴)화탕지옥 제가 갈제 화탕절로 말라지며

​아약향지옥 지옥자소멸 (我若向地獄 地獄自消滅)지옥세계 제가 갈제 지옥 절로 소멸되고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餓鬼 我鬼自飽滿) : 아귀세계 제가 갈 때 아귀 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 수라세계 제가 갈때 악한 마음 조복 되며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 축생세계 제가 갈 제 슬기 절로 생겨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 관세음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 대세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 천수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 여의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 대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 관자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 정취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薩摩訶薩) : 만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 수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 군다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 십일면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 제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 ( 세번 )

* 신묘장구대다라니 : 신기하고 미묘한 큰 다라니주문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세번 )

<귀의 하옵나니 관음대성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사방찬(四方讚) : 사방을 찬탄함

일쇄동방 결도량 (一灑東方 潔道場) : 첫째 동방을 씻으오니 온 도량 청정하고

이쇄남방 득청량 (二灑南方 得淸凉) : 둘째 남방을 씻으오니 마음에 걸림없고

삼쇄서방 구정토 (三灑西方 俱淨土) : 셋째 서방을 씻으오니 불국정토 이루옵고

사쇄북방 영안강 (四灑北方 永安康) : 넷째 북방을 씻으오니 길이 편안 얻어니다.

도량찬(道場讚) : 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 무하예(道場淸淨 無瑕穢) : 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 없아오니

삼보천룡 강차지(三寶天龍 降此地) : 삼보님과 청룡님네 어서 이곳 오사이다.

아금지송 묘진언(我今持誦 妙眞言) : 제가 이제 묘한 진언 지성으로 외우오니

원사자비 밀가호(願賜慈悲 密加護) : 저희들을 대자대비로 은밀하게 살피소서 .

참회게(懺悔偈) : 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 제악업 (我昔所造 諸惡業) : 아득히 먼 옛부터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개유무시 탐진치 (皆由無始 貪嗔痴) :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 때문이오며

종신구의 지소생 (從身口意 之所生) : 몸과 입과 생각으로 지어온 것들을

일체아금 개참회 (一切我今 皆懺悔) : 모두 남김없이 이제 제가 참회하옵니다.

* 나무참제업장십이존불 (南無懺除業障十二尊佛)

업장을 멸 주시는 열두 부처님의 이름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懺除業障寶勝藏佛)

남에게 진 신세와 허물을 뉘우치며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보광왕화염조불 (寶光王火炎照佛)

사치와 낭비의 죄업을 참회하며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일체향화자재력왕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평생동안 지은 모든 죄업을 참회하며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백억항하사결정불 (百億恒河沙決定佛)

특히 살생한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진위덕불 (振威德佛)

사음한 죄와 악담한 죄를 참회하여 부르는 불명

금강견강소복괴산불 (金剛堅强消伏壞散佛)

지옥에 죄업을 소멸시키는 뜻으로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보광월전묘음존왕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부처님의 설법 듣는 공덕을 찬탄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환희장마니보적불 (歡喜藏摩尼寶積佛)

한생동안 성낸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무진향승왕불 (無盡香勝王佛)

무량한 세월동안 생사를 받을 고통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사자월불 (獅子月佛)

축생으로 태어날 죄업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환희장엄주왕불 (歡喜莊嚴珠王佛)

살생·도적질등의 무거운 죄업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

제보당마니승광불 (帝寶幢摩尼勝光佛)

탐욕으로 저지른 온갖 죄업을 소멸하고자 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

십악참회 (十惡懺悔) : 열가지 나쁜 악을 참회합니다.

살생중죄 금일참회 (殺生重罪 今日懺悔) : 살생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투도중죄 금일참회 (偸盜重罪 今日懺悔) : 도적질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사음중죄 금일참회 (邪淫重罪 今日懺悔) : 사음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망어중죄 금일참회 (妄語重罪 今日懺悔) : 거짓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기어중죄 금일참회 (綺語重罪 今日懺悔) : 발림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양설중죄 금일참회 (兩舌重罪 今日懺悔) : 이간질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악구중죄 금일참회 (惡口重罪 今日懺悔) : 나쁜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탐애중죄 금일참회(貪愛重罪今日懺悔) : 탐애하여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진에중죄 금일참회(瞋恚重罪 日懺悔) : 성내어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치암중죄 금일참회(痴暗重罪 今日懺悔) : 우치하여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百劫積集罪) : 백겁을 두고 쌓은 죄업을

일념돈탕진 (一念頓蕩盡) : 한 생각에 모두 없애

여화분고초 (如火焚枯草) : 마른 풀을 불태운듯

멸진무유여 (滅盡無有餘) : 남김없이 없애져이다.

죄무자성 종심기 (罪無自性 從心起) : 죄의 자성 본래 없어 마음따라 일어난것

심약멸시 죄역망 (心若滅時 罪亦亡) : 한 생각을 돌리키면 죄업 또한 없어지고

죄망심멸 양구공 (罪亡心滅 兩俱空) : 죄와마음 모두멸해 그생각도 공하나니

시즉명위 진참회 (是則名爲 眞懺悔) : 이와같은 참회만이 진실다운 참회리다.

참회진언(懺悔眞言) : 죄업을 참회하는 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 세번 )

준제공덕취 (准提功德聚) : 준제주의 크신 공덕

적정심상송 (寂靜心常誦) : 일념으로 항상외면

일체제대난 (一切諸大難) : 그어떤 어려움도

무능침시인 (無能侵是人) : 괴롭히지 못하여서

천상급인간 (天上及人間) : 천상이나 인간에서

수복여불등 (受福如佛等) : 복받음이 부처같아

우차여의주 (遇此如意珠) : 이 여의주 얻는이는

정획무등등 (定獲無等等) : 가장큰법 이룸일세

나무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南無七俱祗佛母 大准提菩薩)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게 귀의합니다.( 세번 )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남, 옴남, 옴남.

호신진언 (護身眞言) :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옴 치림, 옴 치림.

(이 진언을 외우면 十악 五역등의 죄업을 소멸하고 병고와 재난이 없어진다.)

*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 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 王眞言)

  옴 마 니 반 메 훔 ( 세번 )

(관세음보살님의 미묘하신 본심을 뜻하는 육자 진언

​이 육자주를 외우면 모든 위대한 공덕을 성취한다고 한다. )

* 준제진언 (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 세번 )

​아금지송 대준제(我今持誦 大准提) : 제가 이제 대준제주를 지성으로 외우옵고

즉발보리 광대원(即發菩提 廣大願) : 크고 밝은 보리심의 광대한 원 세우오니

원아정혜 속원명(願我定慧 速圓明) : 선정과 지혜가 어서어서 둥글게 밝아이다.

원아공덕 개성취(願我功德 皆成就) : 온갖 공덕 모두다 제가 이제 외우오며

원아승복 변장엄(願我勝福 遍莊嚴) : 거룩한 복덕을 두루 장업하옵고

원공중생 성불도(願共衆生 成佛道) : 온 중생들과 함께 불도를 이뤄이다 .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 부처님의 열가지 큰 발원문

원아영리 삼악도 (願我永離 三惡道) : 나는이제 삼악도를 여의옵기 원입니다.

원아속단 탐진치 (願我速斷 貪嗔癡) : 나는이제 탐진치를 어서끊기 원입니다.

원아상문 불법승 (願我常聞 佛法僧) : 나는이제 불법승을 항상듣기 원입니다.

원아근수 계정혜 (願我勤修 戒定慧) : 나는이제 계정혜를 함껏닦기 원입니다.

원아항수 제불학 (願我恒隨 諸佛學) : 나는이제 부처님법 늘배우기 원입니다.

원아불퇴 보리심 (願我不退 菩提心) : 나는이제 보리심을 지키기가 원입니다.

원아결정 생안양 (願我決定 生安養) : 나는이제 안양국에 태여나기 원입니다.

원아속견 아미타 (願我速見 阿彌陀) : 나는이제 아미타불 만나뵙기 원입니다.

원아분신 변진찰 (願我分身 遍塵刹) : 나는이제 나툰몸을 두루펴기 원입니다.

원아광도 제중생 (願我廣度 諸衆生) : 나는이제 모든중생 제도하기 원입니다.

발사홍서원 (發四弘誓願) : 네가지 큰 원을 세움

중생무변 서원도 (衆生無邊 誓願度) : 한량없는 모든중생 남김없이 건지리다.

번뇌무진 서원단 (煩惱無盡 誓願斷) : 번뇌망상 끝없지만 남김없이 끊으리다.

법문무량 서원학 (法門無量 誓願學) : 한량없는 모든법문 남김없이 배우리다. ​​

불도무상 서원성 (佛道無上 誓願成) : 부처님법 더높지만 남김없이 이루리다.​

자성중생 서원도 (自性衆生 誓願度) : 마음속에 중생부터 어김없이 건지리다.

자성번뇌 서원단 (自性煩惱 誓願斷) : 마음속에 번뇌부터 남김없이 끊으리다.

자성법문 서원학 (自性法門 誓願學) : 마음속에 법문부터 남김없이 배우리다. ​​

자성불도 서원 (自性佛度 誓願成) : 마음속에 불도부터 남김없이 이루리다. ​​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 願已 願已 歸命禮三寶) : 삼보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 시방에 두루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 시방에 두루하신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 시방에 두루하신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

거불(擧佛) : (불명을 칭하여 가피를 구함)

나무 불타부중 광림법회 (南無 佛陀部衆 光臨法會)자비하신 불보에 귀의하오니 이 법회에 광림하소서

나무 달마부중 광림법회 (南無 達磨部衆 光臨法會)자비하신 법보에 귀의하오니 이 법회에 광림하소서

나무 승가부중 광림법회 (南無 僧伽部衆 光臨法會)자비하신 승보에 귀의하오니 이 법회에 광림하소서

보소청진언 (普召請眞言) : 불보살께서 공양을 받아주실 것을 간청한 진언​

나무 보보제리가리다리 다타아다야 ( 세번 )

 

정근 (精勤)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尊 是我本師)

석가모니불 (계속)

(釋迦牟尼佛)​

천상천하무여불(天上天下無如佛)

시방세계역무비(十方世界亦無比)

세간소유아진견(世間所有我盡見)

일체무유여불자(一切無有如佛子)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옴남, 옴남, 옴남. (7번)

공양게(共養偈)공양을 올리면서 외우는 게송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供養十方調御士 演揚淸淨微妙法 三乘四果解脫僧)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진언권공 (眞言勸供)(공양을 권하는 변식진언, 시 감로수진언, 일자 수륜관진언, 유해진언)

향수나열제자건성 욕구 공양지주원 수장 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香羞羅列齊者虔誠 欲求 供養之周圓 須仗 加持之變化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세번)

▶ 향기로운 법공양에 발원 재자 정성 다해  이 공양을 우주법계 가득가득 채우려면

오직 부처님의 가피로만 가능하오니  삼보님 께서는 특별히 보살펴 주시옵소서.

무량위덕 자재광명 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 自在光明 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 세번 )

예참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頂禮供養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딜마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摩耶衆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至心頂禮供養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

大願本尊 地藏菩薩摩訶薩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至心頂禮供養 靈山當時 受佛付囑 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聖 乃至

천이백 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千二百 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정례공양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至心頂禮供養 西乾東震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정례공양 차사창건주 ​혜린선사 원력수생 중흥조도 해동불일보조국사

至心頂禮供養 此寺創建主 慧璘禪師 願力受生 中興祖道 海東佛日普照國師

​​여시차제 십오국사 위작증명법사 지공 나옹 무학 삼대화상

如是次第 十五國師 為作證明法師 指空 懶翁 無學 三大和尚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我頂禮 冥熏加被力 願共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사대진언 (四大眞言)

부처님과 가르침과 보살중을 포함한 승가에 대한 예참을 마치고 나면

다시 공양의 공덕을 가일층 크게 하는 진언을 외우게 됩니다.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 널리 삼보님들 전에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홈 ( 세번 )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 두루 두루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 거라바 훔 ( 세번 )

 

원성취진언 (願成就眞言) : 소원하는 바가 원만히 성취되기를 바라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세번 )

 

보궐진언 (補闕眞言) : 빠진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세번 )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 불공덕

​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 佛

축원(祝願)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仰告 十方三世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不捨慈悲 許垂朗鑑 上來所修功德海

회향삼처실원만 선림교해 불일증휘 우순풍조 만민함락 천하태평법륜전

回向三處悉圓滿 禪林敎海 佛日增輝 雨順風調 萬民咸樂 天下太平法輪轉

원아금차조계산하 송광사 청정수월도량 시회합원 사부대중각각등보체

願我今此曹溪山下 松廣寺 淸淨水月道場 時會合院 四部大衆各各等保體

송광사승보후원회원 인등회원 제반불사 기도공양 동참일체 유연제불자등

松廣寺僧寶後援會員 引燈會員 諸般佛事 祈禱供養 同參一切 有緣諸佛子等

가내일문권속 각각등보체 송광사TV 실시간 동영상 기도동참재자 각각등보체

家內一門眷屬 各各等保體 松廣寺TV 實時間 動映像 祈禱同參齋者 各各等保體

전국각처 거주제불자등 가내일문권속 각각등보체

全國各處 居住諸佛子等 家內一門眷屬 各各等保體

앙몽 제불보살님의 명훈가호지위신력으로 각기다생겁래의 소작지죄업장

仰夢 諸佛菩薩님의 冥薰加護之威神力으로 各基多生劫來의 所作之罪業障

사대강건 육근청정 동서사방 출입왕환 상봉길경 불봉재액

四大强健 六根淸淨 東西四方 出入往還 常逢吉慶 不逢災厄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등 일체제장애 일체제마장등이 영위소멸 일일유 천상지경

官災口舌 三災八難 四百四病等 一切諸障礙 一切諸魔障等이 永爲消滅 日日有 千祥之慶

시시무백해지장 각기심중소구소원 일일여의원만성취 정법문중발보리심

時時無百害之障 各萁心中所求所願 一一如意圓滿成就 正法門中發菩提心

신심견고 영불퇴전 속성정각 광도인천 지대원 억원 산문숙정절비우 사내재앙영소멸

信心堅固 永不退轉 速成正覺 廣度人天 之大願 抑願 山門肅靜絶悲 寺內災殃永消滅

토지천룡호가람 산신국사보정상 송광사도량내외의 제반불사 어기종초지말

土地天龍護伽藍 山神局司補禎祥 松廣寺道場內外의 諸般佛事 於其從初至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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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障無礙一一如意圓滿成就之大願 抑願 時會合院四部大衆

송광사 유연제불자등 각각등복위 각기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松廣寺 有緣諸佛子等 各各等伏爲 各萁上世先亡父母 多生師長

누대종친 원근친척 일체유연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차도량영구위패봉안

累代宗親 遠近親戚 一切有緣諸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此道場永久位牌奉安

제열위영가 차도량내외 일체유주무주애혼고혼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諸列位靈駕 此道場內外 一切有主無主哀魂孤魂 諸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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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개소멸 함탈삼계윤회지고륜 초생구품연대지낙방 친견아미타불

悉皆消滅 咸脫三界輪廻之苦輪 超生九品蓮臺之樂邦 親見阿彌陀佛

반야낭지 활연개오 증오무생법인지대원 연후원 항사법계의 무량제불자등이

般若朗智 豁然開悟 證悟無生法忍之大願 然後願 恒沙法界의 無量諸佛子等이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遊華藏藏嚴海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유정

消滅無量重罪障 獲得無量大知慧 頓成無上最正覺 廣度法界諸有情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蜜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우리말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재자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안이비설신의도 없고 색성향미촉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집멸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상 가테 보디 사바하( 세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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