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一心精到 豈不成功
卍 향기로운 가르침 卍

참다운 재가 신도의 조건

by 一切唯心造 108 2020. 12. 10.

 

카톡에서

 

 

참다운 재가 신도의 조건

 

속가에서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면서

불,법,승 삼보를 외호하는

사람을 재가 신도라고 합니다.

 

남자신도는 우바새

여자신도는 우바이입니다.

 

『잡아함경』에 참다운 재가신도의

조건에 대해 잘 나와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고향인 니그로다 동산에 계실 때

마하나마라는 재가 신자가 삼보에 귀의하며

 

부처님께 어떤 사람을 가리켜

재가신자라 하는지 여쭈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열여섯가지를 갖추어야

참다운 재가 신자라 하셨습니다.

 

첫째, 스스로 바른 믿음을 가져야 한다.

 

둘째, 스스로 깨끗한 계율을 가져야 한다.

 

셋째, 언제나 보시를 행하여야 한다.

 

넷째, 절에 자주 나가 스님을 공경해야 한다.

 

다섯째, 스님을 보면 법을 청하여 들어야 한다.

 

여섯째, 항상 바른 법만을 받아 지녀야 한다.

 

일곱째, 받아 지닌 법이 옳은 것인지 그른 것인지

그 뜻을 깊이 관찰해야 한다.

 

여덟째, 바른 법에 따라 실천을 게을리 하지말아야한다.

 

이 여덟 가지를 자신은 물론

남에게도 가르쳐 낱낱이 그렇게 하도록해야 한다.

 

그러면 모두 열여섯 가지를 성취하는 것이 된다.

 

이런 사람을 일러 나는 참된 재가 신자라 부른다.

이 부처님의 말씀을 따라 자기 자신에게 물어봅시다!

 

나는 삼보에 귀의하여 바른 믿음을 지니고 있습니까?

나는 수계를 받고 계율을 잘 수지하고 있습니까?

 

나는 삼보를 호지하고자 보시를 잘 하고 있습니까?

나는 절에 자주 나가 스님의 설법을 듣고 있습니까?

 

나는 점이나 사주 등 삿된 법을 멀리하고

부처님의 정법을 실천하고 있습니까?

 

나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항상 마음에 새겨 사유하며 실천합니까?

 

나는 가족이나 이웃에도

부처님의 바른 법을 전하고 있습니까?

이와 같은 질문을 항상 자신에게 할 줄 알아야

참다운 신행 생활이 될 것입니다.

=혜총 스님 법문=

 

-공양 올리는 마음 도서에서-

 

ilcheyusimjo108 올립니다._()_

 

 

 

 

 

 

 

 

 

 

 

 

공감 보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卍 향기로운 가르침 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양 올리는 마음  (0) 2020.12.11
바른 우바새로 사는 길  (0) 2020.12.11
원생보살 (願生菩薩) 이 되라!​  (0) 2020.12.10
승만 부인의 전생 이야기  (0) 2020.12.10
진리의 봄  (0) 2020.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