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연기
불교는 인간이 죽음을 포함한
모든 고뇌에서 벗어나는
문제에 대해 명백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인간의 근본적인 고뇌 (八苦) 는
숙명적이거나 우연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무지가 원인이 되어 받게
되는 필연적인 결과라는 것입니다.
래서 이 연기에 따라 고의 원인을 밝히고
단계적으로 고뇌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 12 연기법입니다.
12연기를 12지 (支) 연기라고도 합니다.
지 (支) 란 가지라는 뜻으로 고가 일어나는
단계를 12가지로 분석한 것입니다.
인간의 고뇌는 무명 (無明) 에서 비롯됩니다.
즉 인간은 밝혀 알았느냐 (明),
밝히지 못했느냐 (無明) 에 따라
모든 업 (業) 과 괴로움,
생사윤회가 비롯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명과 무명 사이에는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12연기의 차례에 따라 살펴보기로 합니다.
(1) 무명 (無明)
실재 (實在) 하지 않는 무상한 것을
실체 (實體) 로 착각하고 그 무상한 형체를
완전하고 영원한 것으로
집착해버리는 어리석음을 말합니다.
즉 진리에 대한 무지 (無知) 인 것입니다.
연기 (緣起) 와 사제 (四諸) 의 도리도
모르고, 선악도 모르고, 참다운 인생관도
없으니 인생의 고뇌와 불행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2) 행 (行)
이처럼 밝지 못한 상태 (無明) 로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함으로써
습관, 성격, 소질 등 바르지 못한
자기가 형성되어 갑니다.
즉 이른바 업 (業) 이 지어지는 것입니다.
(3) 식 (識)
이러한 행 (行) 에 의해 형성된, 잠재된 힘으로
육근 (六根) 을 통해 받아들인
모든 인식을 판단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분별하는 인식작용을 말합니다.
(4) 명색 (名色)
명 (名) 은 정신적인 것을 말하며
색 (色) 은 물질적인 것을 말합니다.
명색은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결합된 상태로 인식작용에 의해
일체의 존재가 현상적으로 나타남을 말합니다.
(5) 육처 (六處)
명색이 있으므로 그것을
지각하는 능력이 일어납니다.
곧 눈, 귀, 코, 혀, 몸,
의지 (意志) 라는 육처가 그것입니다.
(6) 촉 (觸)
촉이란 ? " 접촉한다. 충돌한다." 라는
뜻으로 감각하는 기관 육처 (六處) 과
그 대상인 육경 (六境 : 色, 聲, 香, 味, 觸, 法) 과 감각,
지각의 주체- 육식 (六識)
안식 (眼識), 이식 (耳識), 비식 (鼻識),
설식 (舌識), 신식 (身識), 의식 (意識) 가
화합, 접촉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이 세가지가 만나므로
감각과 지각의 인식작용이 생기는 것입니다.
(7) 수 (受)
수 (受) 는 감수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촉에 의해 즐거움이나 괴로움,
그리고 즐거운 것도 아니고 괴로운 것도
아닌 느낌의 세 가지가 일어납니다.
(8) 애 (愛)
애 (愛) 는 심한 욕구 (渴) 를 말합니다.
수 (受) 에 의해 일어난 맹목적인
욕심을 말하는 것입니다.
(9) 취 (取)
애 (愛) 에 의하여 일어난 욕구가 추구하는
대상을 소유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그릇된 소유의 마음으로 살상하고
훔치며 망녕된 언어를 사용하고,
사취하는 등 몸과 언어로써 업 (業) 을 짓게 됩니다.
(10) 유 (有)
취 (取) 에 의하여 있음 이 발생합니다.
몸과 말로써 짓는 행동 뒤에 일어납니다.
유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욕망이 있는 욕계 (慾界) 와
욕망은 없으나 물질이
남아 있는 색계 (色界) 와 욕망과
물질은 없으나 정신적인 것이 남아 있는
무색계 (無色界) 가 그것입니다.
이 삼계는 모두 생사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11) 생 (生)
이러한 유 (有) 로 말미암아
존재 자체가 형성됩니다.
(12) 노사 (老死)
생으로 말미암은
늙음과 죽음의 괴로움을 말합니다.
즉 생사에서 비롯되는 근심과
슬픔과 번뇌와 괴로움이 있게 됩니다.
이 생과 사는 단순히 육체적인
생사만이 아니라 자신이
나고 죽는다는 생각에서
오는 정신적인 괴로움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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