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一心精到 豈不成功
卍 향기로운 가르침 卍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라!

by 一切唯心造 108 2020. 12. 19.

 

 

다음이미지 벽화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라!

 

아함경』에 보면

부처님께서 거울로써

라훌라를 가르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라홀라야! 거울은 뭐하는 데 쓰는 거냐?"

 

"비춰보는 데 씁니다.부처님!"

 

"마찬가지로 라훌라야!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행동을 해야 하고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생각을 하여야 한다."

 

"라훌라야! 네가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혹시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져오지는 않을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고서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겠구나?

 

또는 나와 남에게 모두 해롭겠구나?

​이 행동은 좋지 못해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겠구나? 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롭지 않겠다.

남에게도 해로움을 주지 않겠다.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겠다.

 

이 행동은 착한 행동이라

행복한 결과를 가져오겠구나? '싶으면

그런 행동을 해도 좋다.

 

또한 라훌라야! 네가 행동을 하고 있을 때에도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는가?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 않나?

 

혹시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이라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을까? 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지금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온다.라고

알면 즉시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지금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

행복한 결과를 가져온다. 싶으면

그런 행동을 해도 좋다.

또한 라훌라야! 네가 행동을 한 후에도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가져오지는 않았나?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는 않았나?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는 않았나?

 

혹시 이 행동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았을까? 하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왔다.싶으면

 

그 때는 그런 행동을 함께 수행하는

지혜로운 동료나 스승에게

고백하고 드러내 보아야 한다.

 

그런 행복을 고백하고 드러내 보이고

열어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조심하게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네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너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

행복한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안다면

 

그 때는 행복하고 기쁘게 지내게 되고

밤낮으로 그 좋은 행을 닦아야 한다.

 

행동할 때와 마찬가지로 말하려고 할 때에도

말하는 동안에도 말한 후에도

 

행동할 때와 똑같이 자신을 돌아보고

비추어 본 후에 말을 하여야 한다.

 

행동할 때와 마찬가지로 생각하려고 할 때에도

생각하는 동안에도 생각한 후에도

 

행동할 때와 똑같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비추어 본 후에 생각을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라훌라야!

너는 이와 같이 단련하여야 한다.

나는 내 행동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행동을 깨끗이 할 것이다.

 

나는 내 말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말을 깨끗이 할 것이다.

 

나는 내 말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마음을 깨끗이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떻게 너 자신을

단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이다."

 

부처님께서는 라훌라에게 과거의

모든 수행자들도 이렇게 되풀이해서

비추어 본 후에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여

 

그들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하였다고 하시면서

 

현재의 모든 수행자와 미래의

모든 수행자도 이렇게 하여

 

그들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혜총 스님 법문=

 

-공양 올리는 마음 도서에서-

ilcheyusimjo108 올립니다._()_

 

다음 이미지

 

 

 

 

공감 보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卍 향기로운 가르침 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물을 구하는 자가 명심할 점  (0) 2020.12.20
세상은 거울과 같은 것  (0) 2020.12.20
황금 독사의 교훈  (0) 2020.12.19
미래는 결코 그냥 오지 않는다.  (0) 2020.12.18
해거름과 도깨비  (0) 2020.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