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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 불교 공부 卍

합장(合掌)

by 一切唯心造 108 2015. 5. 5.

합장(合掌)

합장 (合掌)은 말 그대로 손바닥을 합한 것으로

상대에게 공경(恭敬)을 나타내는 인사법입니다.

 

 관음의소(觀音義疏)에 이르시길,

'손은 본래 둘인 것을 지금 합하여 하나로 하는 것은

산란하지 않음을 표하는 것이고

 

오로지 일심(一心)이 되고 일심(一心)에 상당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공경(恭敬)을 나타내 보인 것'이라 하였다.

 

또, 법원주림(法苑珠林)에 이르시길,

'얼굴에 가다듬어 공경을 드러내어

 

 마음이 산란하지 못하게 제어하는 것이나

 마음에 스며드는번뇌(煩惱), 망상(妄想)

막기 어렵기 때문에

 

손바닥인(掌)을 합하여 일심(一心)

되도록 제어한 것'이라 하였다.

 

 밀교(密敎)에서는 이러한 결인(結印)

 열 두가지로 설명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견실심합장(堅實心合掌)

 

견고하고 진실한 마음 중생이 본래 지니고 있는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진심(眞心)

 

 표현하는 것으로 두 손을 합하여

 두손 바닥을 틈 없이 꼭 붙이는 합장

 

 2) 허심합장 (虛心合掌)

 

두 손을 합하여 손바닥 사이가

 조금 트이게 하는 합장

 

 3) 미개련 합장 (未開蓮 合掌)

 

두 손을 합하여서 두 손바닥 사이를 텅비게

하여 마치 연꽃 봉오리처럼

아직 피지 아니한 연꽃모양으로 하는 합장

 

 4)초할련 합장 (初割蓮 合掌)

 

두 손을 합하되 두 새끼 손가락과

두 엄지 손가락을 맞대고

두 집게 손가락 중지 약지를 조금 벌리는 합장

 

 5) 현로합장 (顯露合掌)

 

현로(顯露)는 누구에게나 공개하여

설명하는 가르침으로

 

 밖에 드러나 명명백백히 드러나서

 숨김이 없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열반경(涅槃經)에 이르시길,

 가을 하늘 둥근 달이 허공에 두렷이 드러나서

 

 밝고 깨끗하여 거리낌이 없어

모든 사람들이 다 쳐다보는 것과 같이

 

부처님의 말씀도 또한

이와 같아서 활짝 드러나게

 

말씀하시어 맑고 깨끗하게

 가림이 없는 것과

 

 같이 두 새끼 손가락을 붙이고

 두 손을 위로 펴는 합장을 말한다.

 

 6) 지수합장(智水合掌)

 

청정(淸淨)지혜(智慧)(量)에 비유하여

지수(智水)라 하고 우치와 번뇌를

탁수(濁水)라 비유함인 것이다.

 

지수란 물이 동식물을 윤택하게 하고

또한 때를 제거하듯 지혜를 번뇌를

 

잘 씻어내고 중생을 이익하게 하여

그침이 없는 것을 말하는 것인 바

 

 두 손을 위로 펴면서 열 손가락을

서로 맞붙여 물을 움직이는 모양과

 같이하는 관정(灌頂)하는 합장

 

 7) 금강합장 (金剛合掌)

 

 귀명합장(歸命合掌)이라고도 하는데

 행자(行者)본존(本尊)에 대하여

 

 공경(恭敬), 공양(供養)하며

 견고(堅固)신심(信心)

 나타내는 결인(結印)으로서

 

 두 손을 합하고 열 손가락을 서로 엇섞어

오른 손의 다섯 손가락을

 왼손의 다섯 손가락 위에 놓는 합장

 

 8) 반차합장 (反叉合掌)

 

두 손등을 맞대어 열 손가락을 서로 엇섞어

오른손의 다섯 손가락을 왼손의 손가락

위에 놓는 합장

 

9) 반배호상착합장(反背互相着合掌)

 

오른 손을 왼 손위에 제쳐 놓아

 손등과 손등을 합하는 합장

 

 10) 횡주지 합장(橫柱指 合掌)

 두 손을 제치면서 두 긴 손가락 끝만 붙이는 것

 

 11) 부수향하 합장 (覆手向下 合掌)

 두 손을 나란히 엎으며

 두 손가락 끝만 붙이는 합장

 

 12) 부수합장 (覆手合掌)

 

두 손을 나란히 엎으며

두 엄지 손가락을 맞붙이고

 

 다른 손가락들은 끝을 밖으로

향하게 하는 합장이다.

 

13) 장궤합장 (호궤합장)

 

장궤합장은 수계시에 무릎을 꿇는 자세로

 흔히 호계합장이라고도 하는데

 

 양 무릎을 꿇고 엉덩이를 들고

 허리를 세워 무릎부터 머리끝까지 상체가

수직이 되도록 몸을 세우고 합장한다.

양 발은 가지런히 세운다.
이 때 발등을 펴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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