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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 불교 공부 卍

초심자를 위한 불교 예절과 일반 상식-1

by 一切唯心造 108 2015. 5. 5.

초심자를 위한 불교 예절과 일반 상식-1

 

 

▶예절

 

불교예법을 바르게 익힘으로써 우리 모두
참된 불자로서 어긋남이 없는
몸 가짐과 마음을 갖추어야 하겠다.
 

사원은 마음의 번뇌를 정화하고
지혜를 닦는 수행장이다.

  

신성한 성전이며 기도하고 참회하는
신앙의 귀의처이기도 하다.

  

올바른 예절은 우리들 마음과 몸가짐을
경건하게 하여야 한다.
 


가까운 사찰에 갈 때

 

*사찰은 우리들 마음속에 있는 더러운 때를
씻어내어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곳이다.
 

스스로의 잘못을 뉘우치고 참회하고
올바른 삶을 다짐하는 곳이기도 하다.


 

* 사찰에 갈 때는 화려한 치장을 피하고
검소한 옷차림으로 부처님에게 참배하는

경건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 사찰의 입구에 대부분이 일주문이 있다.
이곳에서부터 법당 쪽을 향해 반배한다.


* 일주문을 지나면 불법을 수호하는
천상의 신들을 모셔 놓은 사천왕문이 있다. 

 

이곳에서도 합장 반배한다.
또 법당이 보이는 쪽으로도 합장 반배한다.

 

경내에 들어서면 법당을 향해 반배하고
스님을 만나면 공손히 반배한다.


* 법당 앞에서는 불탑이 모셔져 있는데
탑을 옛날부터 부처님의 사리나 경전을
모신 곳이므로 정성껏 예배드려야 한다.


* 멀리 탑 앞에 서서 합장
반배 한 다음 합장한 채로 오른쪽 어깨가
탑 쪽으로 향하도록 시계 방향으로 세 바퀴를 돈다.

 

이때 시계 방향으로 도는 이유는
"인도의 전통예법"에서 존경하는 대상에 대해
오른쪽 어깨를 보이는 데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 세 바퀴를 돌고 난 후 다시 탑 앞에 서서 반배를 한다.

  


"깨달은 님"께 합장하는 법


 

두 손을 조용히 앞으로 올려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인 후


두 손 바닥을 일치시키되 엄지 뒷부분이
가슴 중앙에 닿도록 한다.
* 좌 엄지를 우 엄지 위에 겹친다.


* 상대편이 마주 보아 검지 장지 약지의
끝만이 보이도록 약 45도의 각도를 유지한다.


* 두 팔의 뒤꿈치는 옆구리에 붙이고
두 팔이 일직선을 이루도록 한다.


* 몸은 차렷 자세로 발꿈치를 붙여
바르게 하며 뒤로 구부려도 안되고
눈을 이리 저리 돌려서도 안된다. 


반배하는 법


 

합장한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허리를 60도 가량 굽혔다가
다시 일으키는 것이다.

  

이것은 최대의 공경을 표시하는 인사 법이다.
또한 길에서 스님을 만나거나

 법우를 만났을 때 반배한다. 


큰절 정례하는 법

 

법당에서 부처님을 참배하거나
덕 높으신 큰 스님을 친견 했을 때는
엄숙히 삼정례 하여야 한다.
* 합장하고 서 있는 자세에서 반배한다.


* 합창한 채 상체는 약간 굽힌 듯 해서
두 무릎만을 가지런히 바닥에 댄다.


 

* 왼발을 오른발 위에 겹쳐 X자 형이 되게 한다.
* 엉덩이를 발뒤꿈치에 밀착 시킨다.


* 무릎 바로 앞에 쪽 무릎과 닿게
팔 뒤꿈치가 오도록 하되 오른손 왼손의 순으로
손과 손은 서로 붙여 삼각형을 이루게 한다.
 

 

이때는 손가락은 사이를 벌리거나
손등을 구부리는 것은 좋지 않다.


 

상체를 숙여 머리를 손위에 조용히 대고
5체를 다 받쳐 정중하게 정례한다.
일어날 때는 역순으로 일어난다. 반배한다.
 


 

법당 출입 법 

 

법당은 사찰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로서
그 절의 주된 부처님을 모시고 법회나 예불등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곳이므로
사찰을 찾는 사람은 누구나 먼저
참배하여야 하는 곳이다.


* 법당 한 가운데 있는 계단이나 문은
어간이라고 해서 큰 스님들만

사용하시는 곳이므로


일반 신자들은 되도록 옆 큰 계단과
옆문을 이용해야 한다.
* 법당 문 앞에서 먼저 합장 반배한다.


* 법당 문을 열 때는 오른손으로 문고리를 잡은 뒤
왼손으로 오른손으로 받들어
공손한 자세로 조용히 연다.


* 신발을 가지런히 벗어 좋고 들어가 양손으로
문을 닫은 뒤 그 자리에서 부처님을 향해
다시 합장 반배한다.
 


꼭 지켜야 할 예절


 

* 공양 시간을 잘 지키고
음식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


* 예배를 드릴 때는 법당 중앙을 피하고
측면에서 한다.


* 향이 이미 타고 있을 때는 사르지 말고
없을 때만 향을 사르되 한 개만 사르도록 한다.


 

어떤 사람은 가족수대로 여러 개를 사른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많은 향 보다는 하나의 마음이 더 중요한 것이다.


* 경내에서 스님을 만나게 되면
반배 하는 것이 상례이다.


* 법당 내에서 절대 소리 나게

 걸어서는 안된다.


* 껌을 씹지 말자.


* 남의 신발을 신지 말자.(바뀌지 않도록)


* 큰소리로 고함을 지르지 말고
휴지를 아무 곳에나 버리지 말자.


* 술과 담배를 가지고 오지 맙시다.


* 취침 시간 지킬 것

 


경전을 대하는 태도

  

*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귀중한 책이므로
경전에 먼지나 더러운 것이 묻지 않도록 하고,

경전 위에 다른 책이나 물건을 함부로 올리면 안된다.

 * 항상 높고 깨끗한 곳에 간직한다.


* 언제나 경전을 지니고 다니면서 독송 하여야 한다.
* 경전을 통해서 익힌 부처님의 말씀은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도 전 할 수 있어야 한다.
 


108배, 1080배, 3000배에 대하여.. 

 

사찰은 하나의 훌륭한 수행 방법이다.
참회나 기도의 방법으로


백팔배, 천팔심배, 삼천배등을 하는 공덕은
절을 많이 하면 아름답고 건강한 신체를 얻게 되고,
남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스스로 두려움이 없어지고,
부처님께서 항상 보호 해 주시고,


죽어서는 극락에 태어나고,
마침내 부처님과 같은 깨달음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삼귀의란?

 

귀의불 양족존 (歸依佛 兩足尊)


지혜와 복덕이 구족하고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 (歸依法 離欲尊)
 
청정하고 미묘한 바른법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 (歸依僧 衆中尊) 


 위 없고 거룩한 승가에(스님)께 귀의합니다.
삼귀의례는 불문에 들어오는 제자들이 불, 법, 승


삼보전에 자기의 맹세를 표시하는 일종의 (戒)이며
삼보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의식이다.
 


불공이나 기도하는 태도
 

불자들의 일상 생활은 거룩하신 부처님의
가호 속에서 살아 감을 확신하여야 한다.

  

가정에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는
부처님의 고마움을 알아서

공양을 올리도록 하며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간절한 마음으로
재난에서 벗어나는 지혜와 용기를 얻도록
기도하여야 합니다.
 

 

삼배하는 까닭은?

 

첫 번째,절은 오직 부처님을 공경하는 뜻이며,
두 번째,절은 법을 공경하는 뜻이며,


세 번째,절은 부처님의 제자 중

  거룩한 스님을 공경하는 뜻입니다.
  

 

삼보란?

 

"세가지의 보배" 라는 뜻으로
우리 불교에서는 불보와

법보와 승보를 말합니다.


* 불보는 우주의 본체이자 만유에 평등하고
진리의 화현이신 부처님을 뜻하며,
* 법보는 그 부처님의 가르침인 진리 자체를 뜻한다.


* 승보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제자들
즉 불법을 배우고 지키며 널리

전파하는 승단을 말한다.


* 보배란 이 세상에서 희유하고 변함이 없으며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뜻한다. 

 

 

절을 하는 공덕

 

* 부처님께 대한 깊은 마음이 생깁니다.
* 마음속에 교만의 티끌이 사라집니다.


* 얼굴 빛이 밝아지고 기력이 충만해집니다.
* 사람과 사귐에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 항상 기쁜 마음이 생깁니다.

 

 

공양 올리는 마음


 

불교계에서는 불자들이 식사를

 하는 것도 공양이라고 부른다.


부처님께 초, 공양, 꽃 등을 올리는 것도
마찬가지로 식사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몸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여
불교수행에 기초를 든든히 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여러 명이 함께 공양을 할 때는

음식을 배식 받은 다음 그 자리에 앉아

다음의 공양게를 외운 후 공양에 임한다.

공양게 한 방울의 물에도 천지의 은혜가 스며있고
한 알의 곡식에도 만인의 노고가 담겨있습니다.


이 음식으로 주림을 달래고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여
사회에 봉사하고 불도를 이루었습니다.


공양은 크게 나누어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 법공양(法供養)

 

교법에 따라 보리심을 일으켜

자리 이타의 행을 함


* 재공양 (財供養)

의복 음식등 세간의 재물을 공양함


* 공경공양 (恭敬供養)

  찬탄, 예배 등이 있다.  


향과 촛불을 밝히는 까닭은?


 

* 향과 초는 자기 몸을 태우면서
아름다운 향기와 광명을 발산합니다.


* 향; 여러 가지 모양과 빛깔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향을 피울 때 그 연기는 하나로 융화됩니다.  

 

이것은 이기심과 자만심을 뛰어 넘어야만
중생에게 청정심과 화합을 나타내는 뜻이기도 합니다.


* 초;자기 몸을 태우면서 밝은 빛을 발합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자기 희생입니다.


 

미망의 어두운 세계에서 자기를 희생시켜 가면서
밝은 내일을 만 중생에게 회향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향 공양의 의미?


 

향은 더러운 냄새를 없애주고

신선한 기운을 발하며 정신을 맑게 해준다.


이와 같은 의미로 우리 불제자 스스로가
향과 같이 되어 계,정,혜,해탈, 해탈지견의
오분향으로 세상을 밝혀주고자 하는 뜻으로,


향 공양을 올리며,

이와 같은 서원으로 불도를
닦아가고 있는 것이다.  


청수(茶)공양의 의미?


 

청수를 모든 더러움을 깨끗이 씻어 주면
목마름을 풀어주고 어떤 모양의 그릇에도


순응하여 잘 담기며 끊임없이 흐르는
염원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는 향과 색과 맛이 하루 좋은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이러한 뜻을 모두 담아 매일 부처님
전에  차 공양을 올리는 것이다. 


꽃 공양의 의미는?

 

꽃은 아름다워서 누구에게나 보는 이의 마음을
아름답게 밝게 해준다. 우리 불가에서는 불법도
이와 같음을 상징하여 부처님께 꽃 공양을 올리는 것이다. 


연등 공양의 의미는?


 

연등은 더러운 오탁악세에 살면서도
세속에 물들지 않고 광명을 발하시는


부처님의 진리를 상징하여
부처님께 이 뜻을 찬탄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갈
서원으로 연등을 켜고 그 아래에서
열심히 기도하는 것이다. 


곡식 공양의 의미는?

 

곡식은 씨앗이며 부처님께 올리는
이 씨앗이 크게 자라서 삼계의 괴로움을 해탈하고


마침내 성불하여 일체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뜻을 담아서 부처님께 올린다. 


과일 공양의 의미는?


 

과일은 결실을 의미한다.
우리의 부처님께 올리는 이 공덕이 결실을 맺어


영원히 부처님과 같이 되기를
기원하는 뜻을 담아 부처님 전에 올리는 것이다. 


연꽃 공양의 의미는?


 

진흙 속에서 피면서도 물에 젖지 않고
꽃과 열매를 동시에 이루어지는 꽃이므로
극락이나 불국 정토를 상징하기도 한다.


 
염주의 의미는?

 

마음의 구슬을 상징하며 부처님을 간절히 헤아려
정신을 집중시켜 한 마음이 되기 위해서
염주를 굴린다.


원래는 염불하는 수를 헤아릴 때

 쓰는 구슬 꾸러미였다.
그래서 수주(數珠)라고도 한다.


대개 28주, 108주, 1000주비롯한 2배수,
약수로 숫자를 맞춘다. 


기도란?

 

마음을 닦는 노력이다.
마음으로 소원하는 것을 빌고,


불보살의 가피력으로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번뇌망상을 끊는 청정한 마음을 딱는
노력 즉, 불자신행(佛者信行)을 말한다.  


합장하는 뜻은?

 

흩어져 있는 마음을 한 곳에 모아서
한결같은 굳은 신심과 공손한 불제자의
덕을 닮아 예를 표시하는 것이다.
 


불공(佛供)이란?

 

부처님께 올리는 고양을 말합니다.
정성스럽게 준비한 시물(施物)


부처님 앞에 올리고
깨끗한 마음으로 예배하면서
부처님의 가호를 기원하는 것이다. 


부처님은 어떤 분인가?

 

부처님은 일체 중생 위에 가장 으뜸이 되시며
모든 고난을 다 이겨 내시고


모든 악을 다 끊으시고
일체 선으로 다 채우셨으며,


세상의 모든 이치를 다 아시고,
한 광명을 나타내어 일체 세계를


다 능히 비추며 한 곳에 않으셔서
한량없이 시방(十方)세계에 가득 하시고,


큰 자비로서 서원을 세우시어
온갖 중생을 제도하시는 어른이다. 


보살이란?

 

부처님보다 한 단계 낮은 지위에 있는 성현으로써
부처님을 보필하면서 중생을 구제한다.


위로는 깨달음(보리)을 구하고
아래로는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대승불교 실천자의 표상이다. 


스님들은 어떤 분들인가?

 

스님을 오직 부처님을 섬기고
진리를 위하여 세속을 떠나


수 열등하며 부처님을 대신해서
불법을 가르치고

부처님의 법통(진리의 맥)을 잇는
부처님의 직계법손들이다.
 


동짓날은 무엇을 하는가?

 

추분 이후에 길어지기 시작하던 밤이
동짓날까지 최고로 길어졌다가

 그 이후부터는다시 짧아지기 시작한다.


이런 동짓날은 1년 중에 모은
우주의 흐름이 새로 시작되고

모든 자연의 생명체가 처음으로
태동하는 날이다.


즉 다시 말하면 다음해에 일어나게 될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일이 시작되는 날이다.


동짓날은 이와 같이 중요하므로
불가에서는 모두 다음해의 소원성취와 운수대통을
위해 이 날에 지극 정성을 모아 성대히 불공을 드린다. 


  출가승의 삭발과 법복의 의미는?


 

머리를 깎는 것은 세속과 인연을 끊고
번뇌를 끊는다는 정신적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며


법복은 중생의 복건을 표시함과 동시에
출가수행자의 표식으로서

중생교화의 방편으로 입는것이다. 


예불의 의미는?


 

우리 불제자들이 일체 중생의 영원한 스승이시며
진리의 부모이신 부처님을 공경하고 찬탄하는 뜻으로


 

예불을 드리며 자기의 죄업을 참회하기 위해서
일심으로 경건히 예불드린다. 


도량석이란?


 

사찰에서 첫 새벽 예불에 앞서 목탁을 치고
천수경을 외우면서 도량을 도는 의식이다.


이것은 모든 생명체들이
목탁소리와 스님들 예불소리를 듣고
미망에서 깨어나라는 뜻으로 도량석을 한다.

 우슬착지란?  

 

그 자리 바닥에서 부처님께 예배를 올리는 것을 말하며
합장한 자세로 반배를 한 후 왼발을 앞으로 내딛고
조용히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를 취한다.


합장하고 고개 숙여 예배한 후
조용히 일어나 두발을 모으고 반배한다. 


열 다섯가지 좋은 곳에 태어나는 공덕


 

1.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착한 통치자를 만나며,


2.항상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3.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며,


4.항상 좋은 벗을 만나게 해주며,


5.항상 온전한 몸을 받으며,

6.항상 구도심이 돈독하며,


7.도덕이나 계율을 어기지 않으며,


8.집안식구와 친속들이 항상 화목하고 은혜가 있으며,


9.재물과 의식(依食)이 항상 풍족하며,

10.다른 사람들이 항상 공경하고,


11.재물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으며,


12.하고자 하는 바를 모두 성취하며,


13.용이나 하늘이나 선신이 항상 옹호하며,


14.부처님이 계신 곳에 태어나
항상 불법을 듣게 되며, 

15.마침내 불법의 진리를 깊이 깨닫게 된다. 


기와 근기

  

근기를 기로 줄여서 말한다. 쉽게 말하면,

첫째,소질과 능력에 따른 상,중,하 근기이며, 

둘째,악한 근기와 선한 근기


셋째, 돈 근기와 점 근기


넷째,과거 세상에서 닦아온 선한 근기의 힘으로
내재하게 되는 근기와 현재 세상이 삼업으로
힘써 선을 실천하는 근기


다섯째,부처님의 교화를 받기 위해
교화의 대상이 되는 권기등이 있다. 


108 염주란?


 

"결재"는 참선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며,

"해제"는 마음으로는 염주알의 숫자는 백팔번뇌가
없어진다는 뜻에서 108개로 되어 있다.


염주는 돌이면서 계속 염하면 마음이 고요해진다.
마음이 속상할 때나 성이 날 때면

염주를 돌리면서 염주를 하면,
내 마음이 염주알처럼 둥글어진다. 


도량이란?

 

사찰을 도량이라 하기도 하고,
사람의 마음의 넓음을 도량이라 한다.
 

부처님이란?

깨달음을 향한 모든 중생들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일반절 법당에는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으며


충청북도 소백산 구인사 대법당 앞 삼보전에는
천태종 상월대조사가 모셔져 있다.

 

우리나라의 l법보 사찰로는 경남 합천 해인사
팔만사천대장경은 부처님 경전의
가르침을 표현한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법화경에서 부처님이
우리 중생들에게 오신 뜻은 이 세상에 출현한 것은


마치 구름이 하늘에 일어나
땅위에 수목들에게 비를 내려 주는 것처럼


여래는 중생들에게 부처님께서 깨달으신바를 보이고
그 깨달음을 듣게 하기위해 오셨다.


불교의 조형물은 본질적으로 중생 스스로가
부처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궁긍적인 목적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불교란 어떤 종교인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첫째,인과응보(因果鷹報)를 믿고

둘째, 인연(因緣)의 소중함을 깨닫고


셋째,(因)(緣)이 모두 한마음에서
지어진 것을 알고,


넷째,언제 어디서나 가장 훌륭한 일을 하여
고통중생을 제도하는 것이다. 


부처님이란 분은 어떤 분인가?

 

"깨달은 님" 이란 뜻이며 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진리를 밝게 깨달아 온갖 복과


지혜를 구족하게 성취 하시어
중생을 구제하시는 어른이시다.] 

 


우리의 마음이 최고의 보배이신 이유?

 

건강은 최상의 이익이요.

만족 할줄 아는 마음은  제일 큰 재산이다.

 그 보다 더욱 큰 것은 신뢰가 최상의 인연이다. 

그리고 자기 수행 끝에 오는 평안 보다
더 좋은 행복은 없다. 


불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대표적인 점은?

타종교가 대부분 신을 중심으로 하고
인간이 신의 종노릇을 하며 신과


같이 되는 것을 죄악시 하는데 반해
불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이며


스스로 자기 마음을 알아서

부처님과 같은 깨달음을 얻어
영원한 해탈의 자유와 행복을 누리는 종교이다. 

 

석가 여래는?
 

지금으로부터 2500 여년전 4월 초파일에
인도의 카필라국 (지금의 네팔)에서


정반왕이 태자로 태어난지 7일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이모의 손에서 자라나고


29세에 출가하시어 8년간 수도 끝에
35세에 성불아시어 녹야원에서


처음 설법 하신 것을 비롯하여
79세에 중생교화 하시다가

쿠시나가라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셨다.


석가여래의  10대 제자는?


  智慧第一 (지혜제일) - 사리불 존자

사리불은 육사외도의 한 사람인 산자야를 섬기어
   7일만에 그의 교지(敎旨)를 통달할 만큼 뛰어났다.
 
스승이 죽자 아설시(阿設示)를 만나

 제법무아(諸法無我)


이치를 깨닫고 목건련과 함께 제자들을

 데리고 불문(佛門)에 들어왔다.
 
증일아함경에는 “지혜가 무궁하여

모든 의혹을 푸는 데에는
      사리불 비구가 제일이다.”라고 되어 있다.

 

  神通第一 (신통제일) - 목건련 존자

사리불과 함께 산자야의 제자였다가 죽림원에서
부처님을 뵙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다.
 
부처님의 십대 제자 가운데 신통력이 가장
뛰어났던 목건련은 부처님보다 먼저 입멸하였다.  

 

 
  頭陀第一 (두타제일) - 가섭 존자

소욕지족(少欲知足)하여 항상 두타행(頭陀行)을 하였다.
 가섭은 부처님이 입멸하시자 오백명의 아라한을 데리고
칠엽굴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편찬하는 제 1결집을 했다.

 특히 가섭은 선종에서 크게 존경받고 있는데
그것은 가섭이 세 곳에서 부처님으로부터 마음을
전해 받았다는"삼처전심(三處傳心)"에서 연유한다.

 

  解空第一 (해공제일) - 수보리 존자
 

수보리는 처음에는 성품이 악하여 모든 것에
성을 잘 냈다고 한다.
 
수보리는 부모친족이 자신을 싫어하자 집을 떠나
산속으로 들어갔고 여기서 선인을 만나 부처님께
인도되어 불법에 귀의했다.
 
증일아함경에는 “항상 공정(空定)을 즐기고
(空)의 이치를 분별하는 것은 수보리 비구가
제일이다”라고 되어 있다.

 

     說法第一 (설법제일) - 부루나 존자

부루나는 수로나국의 사람들이 포악하다는 말을
듣고 부처님의 허락을 얻어 그곳에 가서 오백명의
*우바새들에게 설법해서 그들을 교화했다고 한다.

 가장 난폭한 수로나국 사람들 마저도 교화할 만큼
부루나 존자의 언변과 설법은 감동적이고 훌륭했다고 한다.
 
 
 論議第一 (논의제일) - 가전연 존자

가전연은 불법에 귀의한 뒤 뛰어난 언변과
말솜씨로 논리 정연하게 상대방의 주장을 꺾음으로써
논의제일이라고 칭송받았다.
 
경전 곳곳에는 부처님과 그 제자들이 외도들과
토론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가전연은 바로 이들 외도와의 교리
논쟁에서 지는 법이 없었다.

 

 

  天眼第一 (천안제일) - 아나율 존자
 
아나율은 어느날 부처님 앞에 앉아 졸다가
부처님에게 꾸중을 들은 일이 있었다.
 
그후 밤낮으로 자지 않고
수행 정진하다가 그만 눈이 멀었다.


 그러나 그는 육신의 눈은 잃었지만
참 지혜의 눈인 천안통(天眼通)을 얻었다고 한다.

   

 
密行第一 (밀행제일)- 라훌라 존자

라훌라는 부처님의 친아들로서
15세 때 부처님이 카필라국으로 설법하러
가셨을 때 어머니와 함께 출가했다.
 
증일아함경 제자품에는 “금계(禁戒)를 깨뜨리지 않고
송독(誦讀)을 나태하게 하지 않음은 라훌라
비구가 제일이다”라고 되어 있다
.

 

 
 多聞第一 (다문제일) - 아난 존자

아난다는 늘 부처님 곁에서 부처님을 모시고 있었다.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들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아난 존자는 제 1회 결집 때
부처님으로부터 들은 말씀을 외워 냄으로써
경전을 결집할 수 있었다.

 그래서 모든 경전에는 “나는 이렇게 들었다”는 뜻으로
여시아문(如是我聞)’이란 문구가 붙게 된 것이다.

  

    우바리는 천민출신의 이발사였으나 부처님께서는
그의 출가를 허락하시고 세속에 있을 때에는
 
지위의 고하와 종성의 차별이 있지만, 
일단 불문에 들어오면 차별 없이
평등하다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우바리 존자는 계율을 가장
잘 지키는 존자로도 유명하다.

 

       持戒第一 (지계제일) - 바리존자     

      

  우바리는 천민출신의 이발사였으나 부처님께서는
그의 출가를 허락하시고 세속에 있을 때에는
 
지위의 고하와 종성의 차별이 있지만, 
일단 불문에 들어오면 차별 없이
평등하다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우바리 존자는 계율을 가장
잘 지키는 존자로도 유명하다.

 


최초의 여스님은?

 

파쟈파티이라고 하는
비구니 스님이며 석가여래의 속가 이모이며
부처님이 어릴 때 길러준 양어머니이다. 


삼장(三藏)이란?

경장(經藏)

부처님이 말씀하신 교리의 가르침


논장(論藏)

 부처님의 열반후 부처님의 경전과 율전을
해석해 놓은 책을 말한다.


율장(律藏)

부처님이 가르치신 교단의 계율 


비로자나 부처님은?

 

연꽃 속의 세계에 계시는 맑고 깨끗하신
부처님으로 진리의 몸이 온 누리를


두루 비치는 큰 빛을 내어 모든 이들로
이끌어 주시는 부처닙이며,


 

영원한 본체인 진리의 부처님
법신 부처님으로 어느 세계,
어느곳에라도 계시지 않는 곳이 없다.


그러나 현상세계의 모습으로는
출현하지 않으신다. 

극락이란 곳은?

이 사바세계에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나,
아미타부처님이 계시는 정토이다.


이곳은 일곱가지 보배로서 땅이 되고
한량없는 보배와 향으로서 꾸며져 있으며


칠보 연꽃에 팔공덕수가 넘쳐 흐르고
연꽃으로 장엄되었고


사람들의 수명은 한량이 없어서 그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이루다 말할 수 없다.  


정토란?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를 말한다.
아미타 부처님의 정토는 극락세계이며,

석가 여래 부처님의 정토는 이땅이 되고
미륵불의 정토는 용화세계가 된다. 


아미타불은?

가득한 옛 경전에 법장 비구로서 48원을 발하여
서방 극락세계의 부처님이되시어
고통중생을 극락으로 인도 하시는 부처님이시다. 


미륵불이란?

 

도솔천 내원궁에 계시면서 천인들의 교화하고 계시며,
석가여래 불연(佛緣)이 다한 팔법세상에
이 사바세계에 내려 오시어


용화수 나무 아래서 성불하시어
용화 도량에서 세 번에 걸려 설법하시어


석가여래가 제도 하지 못한
유연(有緣)중생들을 모두 제도하신다.


이 미륵불의 용화 세계는 우순퐁조하여
모든 재난이 없고 풍년이 들어 도둑이 없으며


미륵불의 가르침으로 백성들이 모두 십선계를 닦아
온순하고 화목하며 전륜성왕이 시천가 미륵불이


우리나라 출현한다는 미륵불의 수기를 받아
금산사 미륵전을 건립하고
미륵불의 하생(下生)을 기원하였다. 


약사 여래는 어떤 부처님일까?


 

동방유리광 세계에 계시면서

중생의 병을 치료해 주시며


중생의 수명을 늘여 주시고 모든 재화를 면해주시며
의복과 음식을 풍족하게 해 주시는 부처님이시다.  

보현보살?

 

석가여래 곁에서 문수보살과 함께
부처님을 보살피는 보살로서
큰 행원을 발하여 중세를 건지시는 보살이다.


 

법화경과 화엄경등에 출현하시다.
일반적으로 코끼리를 타고 계신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수보살은?

법화경이나 화엄경등의 대승 경전에
나오는 보살로서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이며
] 오대산에 살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칼을 (정법의 지혜를 상징함) 지니고
사자를 타고 계신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무구청정한 불모의 반야지혜를 상징한다. 


지장보살은?

 

모든 중생을 지옥에서 구제하지 않으면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고 원을 세우고
항상 지옥 문전에서 고통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로서


중생이 불쌍해서 항상 눈물이 마를 사이 없는
거룩한 보살이시다.


석존이 입멸한 후부터 미륵불의 출현때까지
천상과 지옥의 육도 중생을 교화하시는
대자대비의 보살이시다. 

종교의 목적은 보시행이다. 


출가자의 목적은?

견성해서 중생을 제도하는데 있습니다.
- 천하총림이 무너져도 눈하나 까닥하지 않고
공부만 하는게 정법(正法)이다.


-오직 공행(空行)을 닦아야 합니다.


-상을 가지고 집착하면 죄입니다.


-어려운일은 만나는 것은 불행이 아닙니다.


-괴로운 일이 지나면 좋은 일이 옵니다.


-어려운 일이 올때는 좋은 기회가 왔다고
달게 받아서 극복해 나가면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립니다.


-실수가 주먹만하면 주먹만한 성공이 있고,
실수가 태산만 하면 태산만한 성공을 거두고
실수가 허공만하면 허공만한 성공이 있습니다.
(있다고 했습니다.)


견성 성불이란?

 

부처와 같은 성품을 봄으로서 스스로 부처를
이룬다는 것이 견성 성불입니다.
부처가 둘이 아닌 것이다.(깨달기 위하여)
 

수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팔만대장경을 똘똘 뭉쳐 놓으면

마음심(心)자 하나이다.


중생을 제도 하라는 말뿐이다.
-내 마음 내본심을 깨닫는 것인데,
본심을 모르니 갈등이 생긴다.


-(佛)은 본심을 깨닫는 것이고
-불법(佛法)은 깨달음 널리 펴는 것이다.


-안으로는 자기 본심을 깨달아야 하고,
밖으로는 남을 도와 주는 일 밖에 없다.


(다른 사람만 남이 아니다.) 깨달으면 모두
다 한집안 사람이 된다.  


육바라밀은?

 

중생구도의 행도를 가는 보살의 과업은
중생의 수만큼이나 무수하다.


그 무수한 입들을 크게 여섯으로 묶어
보살이 실천해 나갈 덕목으로 삼은 것이 육발밀이다.


바라밀은범어(梵語)파라미타(PRAMITA)의 음역이며
그 뜻은 "피안으로 건너 간다"는 말이다.

1. 보시(布施)


아무런 조건없이 베풀어 주는 것 

 즉,보수 없는 공사를 말한다.

 

굶주린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고
헐벗은 사람에게 입을 것을주며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위안과

용기를 주는 것이 곧 보시이다.
모든 중생에게 이익이 되게 하는 일이다.  

 

이 보시를 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자세는
조건없고 바램도 없는 무보수의 행

즉,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이다.

2. 지계(持戒)


계율을 지키는 것

생활의 규범을 갖는 것을 말한다.


언제나 자기 중심이 아니고
중생을 위하는 몸으로 살생을 하지 않고


 

모든 생명이 있는 자에게 이익과 자비를 베풀며,
부정한 행을 하지 않을뿐 아니라


포악한 말이나 이간시키는 말이나
허망된 말을 하지 않는다.


또 남의 것을 탐내거나 시기 질투하지 않고
올바른 참된 지혜로써 생활의 신조를 삼는다.

3. 인욕(忍辱)


참기 어려움을 참고 행하기 어려운 일을
능히 행함을 말한다.


어떠한 물질적 빈곤에도 불만없이 또,
어떠한 정신적 핍박에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는 것이 인욕이다.

4. 정진(精進)


"끊임없는 노력을 말한다."
안으로 인격완성을 위하여 끝없는 번뇌를 끊고


보살은 중생구제에 끊임없는 노력을 시작이 없이
없는 과거로부터 끝이 없는 미래에까지
영원히 계속 해나가는 것이다.

5. 선정(禪定)


"생각하여 닦는다." "생각을 고요히 한다." 는 뜻이다.
이는 번뇌망상으로 생겨나는 번거롭고
소란한 마음을 진정시켜 정신을 통일하는 수행방법이다.


(定)또는삼매(三昧)라고도 한다.
삼매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경지이며
말로써 표현 할 수 없는 경지이다.

6. 지혜(知慧)


 

"선정에서 얻어진 것이 지혜이다."
이는 듣고 배워서 얻어진 유소득의 지식과는 다르다.


그러므로 보살은 지적(知的)인 면에서는
부처님처럼 열반에 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중생구제를 위하여 혜적(慧的)인 면을 활용하여
중생 제도에 힘쓰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언제 어디에서 깨달으셨습니까?


35세가 되던 해 12월 8일"붇다강Ⅰ" 숲속
보리수 아래에 앉아 하늘에 떠있는 샛별을 보았을 때
인간과 우주의 근원인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보리"깨달음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부처님께서 이 나무 아래에서 진리를

깨달았기 때문에보리수라고 합니다.
이나무의 본래 이름은"필발라"입니다.



♠ 우리 나라의 삼보 종찰 ♠

         불보 종찰 ; 양산 통도사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셔 놓은 사찰  
     
  법보 종찰 ;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는 사찰

 
  승보 종찰; 순천 송광사 
            16국사의 숨결이 서린 곳
         


♤ 5대 적멸보궁 ♤

경남 양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설악산 봉정암 

        4대 관음기도 도량     


   강원도 낙산사 홍련암

 

   강화도 보문사


   남해 보리암 


    여수 향일암

▣ 세계의 불교성지 ▣

인도네시아;(보루부르드) 

 
 캄보디아 ;(앙코르왓트) 

 

 미얀마 ;(쉐다곤 파고다)

 

 스리랑카 ;(갈비하라) 

 

 태국 ; (에메랄드 사원)
 

 
◑ 삼성각 ◑
 
 

 독성단; (나반존자)


 칠성단; (수명- 북두칠성


  산왕단;(호랑이- 산신)

 ◎ 불교의 5대 명절 ◎  

    석가탄신일; (음력 4월 8일) 

 

         음력 4월 8일은 고해(고통의 바다)

     빠져있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룸비니 동산에서 인간의 몸으로 태어나신 날입니다.


부처님 출가재; (음력 2월 8일)

 

음력 2월 8일은 싣달타 태자께서 세속의

    모든 인연을 끊으시고 수행의 길로 드신 날입니다.

 

   부처님 열반재일(涅槃齋日)- (음력 2월 15일) 


 음력 2월 15일은 부처님께서 쿠시나가라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하신 날입니다.

 

  우란분절 (백중- 伯仲)-  (음력 7월15일)

 

 음력 7월 15일은 수행하시는

      많은 스님께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문이 열리고 조상님 및 인연 있는

    영가를 위해 천도기도 드리는 날입니다.

 

 

        부처님 되신 날 (성도재일- 成道齋日)- (음력 12월 8일)

 

    음력 12월 8일은 6년 동안의 많은 수행과정을 겪으신 후

새벽 별이 환하게 빛나는 붇다가야 니란자 강가의

 보리수 아래에서 진리를 깨달으신 날입니다.